본문 바로가기
요약뉴스1

[요약뉴스] 2024년 8월 9일 (금)

by harufourleaf 2024. 8. 9.

● 여야가 쟁점 없는 민생법안 처리에는 공감대를 나타내고 있지만, 여전히 서로 날카롭게 신경전을 벌이는 대목도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내년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를 폐지하자며 토론회를 요구하고 있고, 민주당은 3번째 해병대원특검법 발의를 마쳐 공세를 거두지 않고 있습니다. 

●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유죄를 선고받았던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광복절 복권 대상에 포함된 걸로 파악됐습니다. 복권이 확정되면 2년 뒤 지방 선거를 비롯한 각종 선거에 출마할 수 있어서, 정치적 재기의 길이 열릴 예정입니다. 

● 1945년 8월 15일이 광복절이 아니라고 주장한 김형석 신임 독립기념관장이 어제 취임했습니다.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격한 항의 속에서도 취임하자마자, 친일파로 매도된 인사들 명예 회복에 힘쓰겠다고 선언했습니다. 

●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선수위원에 출마했던 리우올림픽 골프 금메달리스트 박인비 선수가 전체 18위로 고배를 마셨습니다. 박인비 선수의 도전이 실패로 끝나면서, 우리나라 IOC 위원은 3명에서 2명으로 줄게됐습니다. 


● 최근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 불안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가 전기차 배터리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오늘 국내 완성차 제조사 등과 회의를 열어 관련 입장을 들을 예정입니다. 

● 지난해 인천 검단신도시의 LH 신축 아파트에서 지하주차장이 무너진 이른바 순살 아파트 사건, 큰 충격이었죠. 감사 결과, 철근 누락이 또 있었고 LH와 전관 사이 금품 수수 등 유착도 심각했습니다. 

● 최근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해 세계 주요 증시가 폭락과 반등을 반복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경제 상황이나 경기 지표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볼 수 있지만, 숨은 배경에는 인공지능에 의한 알고리즘 매매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 부동산 비수기라는 여름 휴가철에도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가 서울과 수도권의 그린벨트를 풀어 8만 가구를 공급하겠다는, 이른바 8·8 부동산 대책을 내놨는데요. 서울 집값을 안정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진 만큼, 강남권의 그린벨트 해제가 유력해 보입니다. 

● 청첩장 문자를 받고 무심코 웹주소를 클릭했다가 자신도 모르게 은행 대출을 받는, 스미싱 사기에 당했다면 이 돈 갚아야 할까요 금융기관이 본인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면, 갚을 필요 없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 최근 계속되는 폭염 속에 전동킥보드 화재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배터리를 충전하다 화재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배터리의 열 폭주 현상이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킥보드 배터리는 특히 여름에 취약해,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폭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여자 탁구 대표팀은 세계 최강 중국을 상대한 단체전 준결승전에서 져, 내일 독일과 동메달을 결정전을 치르게 됐습니다. 세계랭킹 1, 2, 3위 선수들로 구성된 중국 탁구의 벽은 예상대로 높았습니다. 

● 파리 올림픽 태권도에서 이틀 연속 금메달이 나왔습니다. 여자 57kg급에서 김유진 선수가 금메달을 따냈습니다. 세계랭링 24위로 어렵게 올림픽에 출전한 김유진은 세계 1위 강자까지 잇따라 격파하며 정상에 우뚝 섰습니다. 

● 오늘도 찌는 듯한 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남부지방에는 소나기가 지나겠습니다. 당분간 열대야와 폭염은 이번 주말을 지나, 말복과 광복절이 있는 다음 주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여 여름철 건강관리 잘하셔야겠습니다.

-출처 : 간추린 아침뉴스

댓글